본문 바로가기
왕고냐 라이프

회고 프로젝트 | 2023년 상반기, 뭐 했더라? 여름을 맞이하며 쓰는 6개월 회고

by wanggoNya 2024. 7. 16.

 

     ※  아래 내용은 개인 의견이 포함된 블로그 주인의 일상 이야기입니다. 
     ※  그리 특별한 내용이 없습니다. ㅠㅠ

 

 

 

해당 게시글을 공개로 바꾼 2024년 7월 16일 기준, 다음 달이면 어느덧 입사한 지 만 2년이 된다.

 

아래 게시글은 작년 6월에 작성하려고 시도한(?) 회고 프로젝트다.

아래 회고 프로젝트를 적다가 중단한 이유는,

1. 내가 한 일을 구체적으로 적기에 보안상 이슈가 있을 것 같았다.

2. NDR을 개발하기 시작한 지 6개월 차였던 당시에 "매달 진행한 업무"를 정리하면서 내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고,

3. 무엇보다 내 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안 될 것 같아서였다. 회고 프로젝트를 시작했던 이유는 비전공자 개발자로서 네트워크 보안 개발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 때문이었다. 하지만 막상 글을 적다 보니, "나는 아직 누군가에게 도움을 못주는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업무 내용에 대해 제대로 정리하진 못했더라도 연간 목표나 피드백은 적었어야 했다. 그 당시에 "잘 정리한" 회고록이 있으면 좋긴 하니까 말이다. 다행히 개인 일기장에는 몇 가지 남겨놓았기 때문에, 시간 남을 때 채워넣어 봐야지.

 

이 회고 프로젝트를 써야겠다고 마음 먹었던 당시의 내가 떠오른다. 벌써 2024년의 하반기를 앞두고 있는 지금, 그리고 만 2년 차 개발자가 된 지금, 나는 과연 성장했는가, 그리고 나는 다른 이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인가, 는 이제 정식 회고 프로젝트에서 적어보도록 그러도록 하겠읍니다.. 

 

 

 


 

별 내용 없는 6개월 차 (중단한)회고 프로젝트 전문

 

2023년 7월 9일 작성

더보기

2023년 6월이 지나가고 있네요 ㅎㅎ

너무 빨리 흐르는 시간의 뒷덜미를 잡기 위해

지난 6개월 동안 어떤 업무를 진행했고, 어떤 점에서 성장했는지 기록해 보려 합니다.

무엇보다 제 자신을 돌아보면서

부족했던 점은 개선해나가고, 잘하고 있는 것들은 추진력을 더 얻기 위해

스스로 피드백을 주자는 차원에서 글을 정리해 보았어요.

이 글은 무해 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링크는 요기!

주니어 개발자 보고서 - 돌아온 연봉협상 시즌. 지난해 뭐 했더라?

1월, 한라산 정상에서

이렇게 회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유로는 스스로 피드백을 주고 더 나은 하반기를 보내기 위함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네트워크 보안 개발" 분야에서의 성장 스토리를 공유하고 싶기 때문이에요.

제가 속한 "네트워크 보안 개발"분야가 워낙 생소하다 보니

무해 님 같이 개발자로서의 성장 스토리를 쓰는 분들이 극히 드물어요.

혹시나 누군가 이 분야에 관심이 있어도 정보를 얻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도 드물뿐더러

특히 "비전공자" 개발자가 네트워크 보안 개발자로 진입하기는 더더욱 어렵기 때문에

비전공자 출신인 저의 이야기를 열심히 기록해 두면

네트워크 보안 개발자를 꿈꾸는 후배 개발자들에게 참고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 말고도 이 분야의 매력을 많은 사람들이 느꼈으면 좋겠거든요. ㅎㅎ

참고로 무해 님의 블로그는 취업 준비생 시절부터 틈틈이 찾아가 읽었던 블로그예요.

이 분은 프런트엔드 개발자 시지만, 주니어 선배로서 본받을 점이 아주 많습니다.

무해 님이 만든 업무 정리 시트 덕분에 꼼꼼한 신입이 되었고, 인간 로거(로그 남기는 사람)이라는 별명도 생겼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해 님의 review 기록을 참고해서 저의 지난 6개월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Monthly Review

매달 진행한 업무들

1월 -

  • 개발 중인 신제품 설계 이해 및 코드 분석
  • 간단한 코드 리팩토링(초기화 함수 분리)
  • 구조체 특정 필드 자료형 수정 및 머지 툴 개발
  • 기존 제품 콘텐츠 옵션 추가

2월 -

  • 개발 중인 신제품 설계 이해 및 코드 분석(3 rdparty)
  • 기능 검증(특정 트래픽의 패킷 수집)
  • 간단한 코드 리팩토링(함수 형태 통일)
  • 설정 파일 업데이트 및 RPM에 스크립트 추가
  • 어플라이언스에 RPM 설치 및 테스트
  • 파일 관련 기능 동작 개발(주기적인 파일 저장, 전송, 삭제)

3월 -

  • SFTP 전송 기능 개발(기존 코드 참고)
  • 설정 파일 업데이트 및 docker tar와 dpkg 빌드 및 테스트
  • 데이터 수집 후 기능 검증

4월 - 적으면서 현타가 왔읍니다.

5월 -

6월 -

혼자서 하나의 모듈을 맡는다기 보다는 사수를 보조하는 느낌. 하나의 모듈을 책임지기에는 역량이 아직 부족한가 보다.​​

Years Review

연간 목표

2023년 상반기, 수행한 주요 과제와 업무를 노력한 시간 순으로 나열

  • ...

2023년 하반기, 개인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목표

  • ...

2023년 하반기, 같은 직군에서 같이 하고 싶은 일

  • ...

2023년 하반기, 같은 서비스, 제품 단위에서 하고 싶은 일

  • ...​​

Personal Review

스스로에게 주는 피드백

잘했다!

  • ...

노력하자!

  • ...

새로 알게 된 나

  • ...